😆 Big Data/- etc (OS, Linux)

[Azure] 👩‍💻1. 기본 개념 - 클라우드, 클라우드 컴퓨팅, 온프레미스

또방91 2022. 3. 10. 19:02
728x90

 

 

 

 

 

 

 

 

👩‍💻 1. 기본 개념 - 클라우드, 클라우드 컴퓨팅, 온프레미스

 

 

 

https://zdnet.co.kr/view/?no=20220311091349 

 

MS 애저, 대형기업 채택률에서 AWS 앞섰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사업이 아마존웹서비스(AWS)보다 대형 기업 고객층에서 앞선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10일(현지시간) 미국 지디넷에 따르면, IT관리 전문회사 플렉세라는 ...

zdnet.co.kr

 

 

 

 

한동안 AWS에 대해서만 관심을 갖다가,
머신러닝 과정에서 MS Azure 가상머신과 머신러닝 등에 대해 배워가고
위와 같은 기사를 접하면서 MS Azure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1. '클라우드', '클라우드 컴퓨팅' 그리고 '온프레미스'

 

 

 

Azures 클라우드 컴퓨팅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무엇일까요오오오오옹~~~???😸

그러기 위해선 '클라우드''클라우드 컴퓨팅'과 '온프레미스'의 개념에 대해 알아야한다 - !

 

 

 

1. 클라우드(Cloud) &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먼저, 클라우드(Cloud)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통해서 접속이 가능한 환경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MS office 365나 파일 스토리지 서비스, 음악 배포 서비스, 동영상 저장 서비스 등이 있다. (기존에는 개인 단말기에 설치한 SW나, 저장한 data만 사용했었다.) 클라우드는 환경은 스스로 만들 수 있고, 빌릴 수 도 있다. 그리고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은 클라우드에 구축된 인프라를 활용하는 서비스나 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통상적으로 클라우드라고 하면 클라우드 컴퓨팅을 지칭한다. 서버 및 네트워크 등 인프라 전체를 임대해 주는 서비스로 AWS, MS Azure, GCP(Google Cloud Platform)이 대표적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마음대로 서버나 인프라를 구축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구축되어 있다. 직접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등 물리적인 설비를 설치할 필요없이, 서버와 인프라를 대여하여 이용을 하면 된다.

 

 

2. 온프레미스(On-premise)

먼저 위키에서 정의하고 있는 온프레미스에 대해 알아보자

 
 

온프레미스(on-premise)는, 소프트웨어 등 솔루션을 클라우드 같이 원격 환경이 아닌 자체적으로 보유한 전산실 서버에 직접 설치해 운영하는 방식을 말한다. 온프레미스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나오기 전까지 기업 인프라 구축의 일반적인 방식이었기 때문에 "이전의" 또는 "전통적인"이라는 단어와 함께 사용된다. 

- 참조: 해시넷 위키

 

 즉, 온프레미스(On-premise)란 자사가 서버 등을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자사에 소유권이 있고, 데이터 센터에 서버를 두어야 온프레미스이다. 서버만 임대하면 임대서버라고 부르며, 임대에서도 네트워크나 장소를 임대하는 경우는 온프레미스라 부른다. 

 온프레미스의 장점은 자사에서 자유롭게 설계,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점은 그만큼 서버 구성을 빈번하게 변경해야 할 수도 있고, 이를 대비한 기술자로 필요하다.

 

그렇다면 온프레미스(On-premise)의 반대말은 클라우드(Cloud)일까?
오프프레미스(Off-premise)는 클라우드(Cloud)와 같은 뜻일까?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는 온전히 반대되는 말은 아니지만, 자사에서 물리적인 모든 것을 충당하는 체제에서 클라우드 환경을 임대하여 사용하는 체제로 크게 움직이고 있다고 이해하면 된다.

 온프레미스의 반대말은 오프프레미스라기보다는 임대나 공용이라는 의미가 적합하다. 자사가 소유, 운영하지 않고 임대하거나 공공장소에 구축된 것을 사용하는 형태이다.

 임대/공용의 장점은 회사에서 직접 관리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측에서 모든 유지보수를 실시하고, 기술를 갖추기 떄문이다. 단점은 제공하는 측의 규제를 지켜야 하고, 업데이트나 설치 SW 등에 제한이 있고, 자유로운 구성을 원한다면 비용이 비례하여 든다.

 

 

 

한마디로 정리해보자면,

AWS, MS Azure, GCP(Google Cloud Platform)는 임대를 하는 공용 클라우드이다.

 

온프레미스-임대, 클라우드-비클러스터

728x90